한화시스템 BEYOND SW 캠프 9기 3주차 회고
3주 차 : 2024년 7월 1일 ~ 2024년 7월 5일
▶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리눅스

이번 한 주는 프로젝트로 정신없이 보냈다! 팀원들이랑 주제를 정하고 진행하다가, 차별성이 없거나 법적 문제가 있으면 주제를 다시 정하고... ERD 만들고, 단어 정의하고, 요구사항 정의서 쓰고, WBS 만들고, Github도 만들고. 와...정신이 하나도 없다.ㅋㅋㅋㅋㅋ
더미 데이터란 것도 처음 만들어봤다. 데이터베이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데이터를 넣고 쿼리로 확인을 해봐야한다. 그래서 만든 더미데이터 이런식으로 직접 넣고 확인을 하는구나~ 싶었다. 테이블 쿼리와 더미데이터 쿼리를 만들어 실행을 시키고 잘 작동하는지 확인했다. 내가 맡은 부분을 쿼리로 돌려서 결과가 잘 나올 때의 쾌감은...이루 말할 수가 없다 ㅋㅋㅋㅋ정말 뿌듯하더라!! 심지어 재미있는거 같어 ㅠㅠㅠㅋㅋㅋ
리눅스를 배우고 나서는 리눅스에 데이터베이스 서버도 설치해봤다. master와 slave로 나눠서 master는 insert, update, delete만, slave는 select만 할 수 있게 해서 효율성을 높이고 부하도 분산시키고, 백업 역할도 하게 만들었다. 이 설정을 완벽하게 마무리했을 때의 성취감이란... 최고였다!ㅋㅋㅋ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다뤄보고 첫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복습이 절로 되더라. 물론 따로 복습도 해야겠지만, 이번 주는 정말 프로젝트에 푹 빠져서 살았다. 첫 프로젝트라 모르는 거 열심히 물어보며 했는데, 재미있게 했다. 리눅스 배우고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만들고 나니 뭔가 뿌듯함이 막 느껴진다.
이번 주는 진짜 많이 배운 한 주였다. 개발 전에 문서화하고 회의하고 기록하는 게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정말 신기한 주간이었고, 많은 걸 배웠다. 앞으로 수업도 재미있을 것 같고, 다음 프로젝트도 기대된다!
열심히 꾸준히 공부하고, 밀린 복습도 하고... 파이팅!
열심히 꾸준히 공부해나가고 밀린 복습도 하고....ㅋㅋㅋ 파이팅해보자!! 파이팅!!!👍👍
😊좋았던 것(LIKED)
-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 팀원들과 회의를 하며 어떤 식으로 진행할 지 정하는게 재미있고 진짜 스타트업 하나 만든 느낌!!ㅋㅋ
- 개발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다.
- 배운 것을 바로 적용 한다.
- 리눅스 배우자마자 프로젝트에 적용!! 바로 적용하니까 바로 복습 된다!
- 발표가 부담스럽지 않다. 선생님께서도 시행착오를 지금 겪어보라고 하시고 다들 질문도 많이하고 배울 것이 충분히 많은 것 같다.
📒배운 것(LEARNED)
- 가상머신인 버추얼 박스를 설치하고 우분투도 설치했다.
- DB 서버도 구축!
- 레플리카 서버 구축! (master vs slave)
- 리눅스 용어, 명령어를 많이 배웠다.
- 기본적인 것 뿐만 아니라 쉘 스크립트, 아카이브 및 압축 방법, 정규표현식 등등 개발 환경에서 충분히 많이 사용할 것을 배운 듯한 느낌이다.
- 잠을 못자면 장이 많이 안좋은 듯한 느낌 ㅠㅠㅠ 아무리 내가 많이 부족해도 너무 무리하지 말고 건강 잘 챙기면서 공부하자!!
😵부족했던 것(LACKED)
- 복습이 밀리고 완벽하지 않았다. 이 세상에 완벽한 건 없다고 하지만 복습을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 같다.
- 프로젝트 경험의 부재...프로젝트가 아직 많이 어색하다...
-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매일매일 정리 및 복습, 공부시간 확보....아쉽다...
- 이제 매일 9시 반까지 정리 및 복습하고 공부도 하자!! 집 가서는 운동하고 나머지 공부하고 자보자!!
🤩바라는 것(LONGED FOR)
- 더욱더 적극적으로 행동하자.
- 부족했던 것(LACKED)에 쓴 것처럼 매일 정리 및 복습하고 공부 시간 확보 해서 집중력 있게 공부하자!!!
- 남에게 보여주는 공부가 아닌 내가 체득할 수 있는 공부를 하자!!
- 당장의 시험 못봐도 상관없다!! 내 실력을 늘리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