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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개요
1-1. 상수(constant)란?
💡변수와 동일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다만, 변수와 다른 점은 한 번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1-2. 상수 사용 목적
- 변경되지 않는 고정된 값을 저장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 초기화 이후 값 대입 시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켜 값이 수정되지 못하도록 한다. (오염 방지)
ex) 수학 공식에 사용되는 수치,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환경설정 정보(DB 정보, IP 주소정보 등)
2. 상수의 사용
💡상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변수와 거의 동일하다.
다만 차이점은 선언 시 final 키워드를 사용한다는 부분이 다르다.
package com.ohgiraffers.section03.constant;
public class Applicatio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수업목표. 상수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final int AGE;
AGE = 19;
// AGE = 20;
System.out.println("AGE = " + AGE);
int myAge = AGE;
}
}
2-1. 상수의 선언 및 초기화
/* 1. 상수 선언
* 상수 선언 시 자료형 앞에 final 키워드를 붙인다. */
final int AGE;
// 상수는 이름을 대문자로 쓰는게 관례
/* 2. 초기화 */
AGE = 20;
// AGE = 30; //한 번 초기화 한 이후 값을 재 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3. 필요한 위치에 상수를 호출해서 사용한다. */
/* 3-1. 출력 구문에서 사용 */
System.out.println("AGE의 값 : " + AGE);
/* 3-2. 필요시 연산식에 호출해서 사용 */
System.out.println("AGE의 2배 : " + (AGE * 2));
// 실행결과
AGE의 값 : 20
AGE의 2배 : 40
2-2. 상수의 명명 규칙
package com.ohgiraffers.section03.constant;
public class Applicatio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수업목표. 상수의 명명 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목차. 1. 모든 문자는 영문자 대문자 혹은 숫자만 사용한다.(특수기호 X) */
final int AGE1 = 20;
final int AGE2 = 30;
final int AGE3 = 40; // 소문자로 작성하는 건 관례상 X
/* 목차. 2. 단어와 단어 연결은 언더스코어(_)를 사용한다. */
final int MAX_AGE = 60;
final int MIN_AGE = 20;
final int minAge = 30; // 낙타봉 표기법도 관례상 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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