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화시스템/백엔드

[BE] JAVA_상수

jjam-mo 2024. 7. 13. 12:56

1. 상수 개요

1-1. 상수(constant)란?

💡변수와 동일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다만, 변수와 다른 점은 한 번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1-2. 상수 사용 목적

  1. 변경되지 않는 고정된 값을 저장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2. 초기화 이후 값 대입 시 컴파일 에러를 발생시켜 값이 수정되지 못하도록 한다. (오염 방지)
    ex) 수학 공식에 사용되는 수치,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환경설정 정보(DB 정보, IP 주소정보 등)

2. 상수의 사용

💡상수를 사용하는 방법은 변수와 거의 동일하다.
다만 차이점은 선언 시 final 키워드를 사용한다는 부분이 다르다.

package com.ohgiraffers.section03.constant;

public class Applicatio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수업목표. 상수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
        final int AGE;

        AGE = 19;
//        AGE = 20;

        System.out.println("AGE = " + AGE);
        int myAge = AGE;
    }
}

2-1. 상수의 선언 및 초기화

/* 1. 상수 선언 
* 상수 선언 시 자료형 앞에 final 키워드를 붙인다. */
final int AGE;
// 상수는 이름을 대문자로 쓰는게 관례 

/* 2. 초기화 */
AGE = 20;
// AGE = 30;		//한 번 초기화 한 이후 값을 재 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3. 필요한 위치에 상수를 호출해서 사용한다. */
/* 3-1. 출력 구문에서 사용 */
System.out.println("AGE의 값 : " + AGE);
/* 3-2. 필요시 연산식에 호출해서 사용 */
System.out.println("AGE의 2배 : " + (AGE * 2));


// 실행결과
AGE의 값 : 20
AGE의 2배 : 40

2-2. 상수의 명명 규칙 

package com.ohgiraffers.section03.constant;

public class Applicatio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수업목표. 상수의 명명 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목차. 1. 모든 문자는 영문자 대문자 혹은 숫자만 사용한다.(특수기호 X) */
        final int AGE1 = 20;
        final int AGE2 = 30;
        final int AGE3 = 40;        // 소문자로 작성하는 건 관례상 X

        /* 목차. 2. 단어와 단어 연결은 언더스코어(_)를 사용한다. */
        final int MAX_AGE = 60;
        final int MIN_AGE = 20;
        final int minAge = 30;      // 낙타봉 표기법도 관례상 X
    }
}

'한화시스템 > 백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BE] JAVA_형변환  (0) 2024.07.13
[BE] JAVA_오버플로우  (0) 2024.07.13
[BE] JAVA_변수  (0) 2024.07.13
[BE] JAVA_리터럴  (0) 2024.07.12
[BE] JAVA_개요  (0) 2024.07.12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