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주 차 : 2024년 07월 22일 ~ 2024년 07월 26일
▶ JAVA 입출력,  제네릭스, 컬렉션, ENUM, 미니 프로젝트

 

이번에는 모든 수업이 생소한 내용들이었다. 입출력을 통해 파일을 만들어 입력과 출력을 하고, 제네릭스를 이용해 타입 등을 일반화하여 강제 형변환 없이 안정적으로 변수를 선언할 수도 있으며, 컬렉션으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고, ENUM을 이용해 열거할 수 있는 것을 클래스처럼 따로 열거 객체를 만들 수도 있었다. 그러나 내가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다. 바로 모든 내용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분명히 수업 시간에 배웠지만 정리할 때 한 번 쓰고 읽는 것이 전부이지 않은가? 계속 읽어보고 익숙해져야 하는데 그것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열심히 수업을 들었으니 다 이해가 되겠지... 정리하면 이해가 되겠지... 이런 생각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내가 지금 이러한 상황에 놓여 있는 것 같다. 물론 수업을 듣고 정리해도 이해가 안 된다는 걸 알고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더 못한 것도 있다. 어찌 보면 이것도 핑계다. 시간을 더 낼 수도 있다. 나는 쉬는 시간에도 글을 읽고 배웠던 것을 다시 보곤 한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간에 읽는 수업 내용이나 글을 집중해서 읽지 않은 것 같다. 생각 없이 그냥 눈으로만 읽었다. 이걸 고쳐야 한다. 아예 쉬는 시간에는 쉬거나, 무언가를 읽으려면 집중해서 생각하면서 읽어야 한다. 그래야 실력이 늘 것 같다. 또한 그 외 시간에도 무조건 공부하고 읽어보자!

 

미니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팀원들과 간단히 회의를 하고 시작하였다. 그런데 회의가 너무 간단했던 것이 문제가 되었다. 회의를 간단히 하고 시작하면서 일부 팀원들과만 이야기하게 되니 추가적인 내용이 어려웠던 것 같다. 이번에 회의의 중요성을 한 번 더 느끼게 되었다. 회의를 진짜 완벽하게 하고 진행해야 삐걱거림이 없을 것 같다. 그리고 내가 맡은 부분을 진행하면서 정말 답답했던 것 같다. 내가 너무 부족해서 맡은 부분을 잘 못하겠더라... 그래도 배웠던 것들을 조금씩 공부하고 이해하면서 만들어보니 어느 정도 만들어졌다. 그래도 아직 많이 부족하다. 이번에 팀원들에게도 미안해서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할 것 같다. Git 공부도 오랜만에 다시 봐야 할 것 같고, 이번에 자바에 대해 배운 모든 내용을 어느 정도 완벽하게 알아야 할 것 같다. 메인 프로젝트에 갔을 때 민폐가 되지 말고 도움이 되는 팀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번 미니 프로젝트 덕분에 나의 부족한 부분을 직면할 수 있었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매일 10시까지 집중해서 공부하고, 집에 가서 러닝이든 사이클이든 운동을 조금이라도 하고! 열심히 해보자! 충분히 할 수 있다! 한화시스템 SWCAMP에 들어와서 한 달 정도 만에 이 정도로 성장한 것도 대단한 거다! 앞으로 더 꾸준히 열심히 하면 더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12월까지, 이제 남은 약 5개월 동안 한화시스템 SWCAMP에 대해서만 생각하자! 많은 고마운 사람들이 도움을 주고 나도 열심히 할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잘될 수밖에 없다. 파이팅!


😊 좋았던 것(LIKED)

  •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내가 부족한 것을 더욱 확실히 알게 되었다.
    • 그냥 공부, 복습만 하면 재미가 없는데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모르는 것을 찾아보고 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 팀원들이 서로를 많이 도와주고 챙겨주려고 하는 것이 좋았다.
    • 5조 '내손을JAVA' 팀원분들 감사합니다~~!!
  • 점심먹고 복귀하는 중에 갑자기 비가 쏟아져서 교실로 뛰어가서 우산을 챙겨 몇 명을 도와줬다. 뭔가 뿌듯!!
  • 하브루타 하면서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의 상당수가 해결되었다.
    • 같이 모르는 건 찾아보거나 선생님께 물어보면서 해결하기 때문에 더 기억에 남는 것 같다.

📒 배운 것(LEARNED)

  • 꾸준히 공부하면 실력은 늘 수 있다.
  • 회의가 정말 중요하다. 
  • 협업을 하는데 있어서 git이 정말 중요하다.
    • 나도 팀원들도 git이 헷갈려서 약간 힘들어했었다.

😵 부족했던 것(LACKED)

  • 집중력 뿐만 아니라 이해도도 많이 부족하다.
  • 여유가 없는 것 같다...무엇을 하든 여유를 가지자!
    • 무엇을 한다는 것은 시간을 사용해서 하는 것인데 너무 급하게 해결하려고 하는 것 같다. 
    • 책을 읽든, 회고를 쓰든 시간을 써서 하는 것이니 급하게 하려고 하지말자

🤩 바라는 것(LONGED FOR)

  • 더욱더 적극적으로 행동하자.
  • 회의를 할 때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해야할 것 같다.
  • 공부 계획을 잘 세우고 공부 시간 확보해서 정리 및 복습하고 집중력 있게 공부하자!!! 
    • 남에게 보여주는 공부가 아닌 내가 체득할 수 있는 공부를 하자!!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